인천강화교육지원청 위(Wee)센터, 생명존중·자살예방 프로그램 실시

 

전국연합뉴스 김장수 기자 | 인천강화교육지원청 위(Wee)센터는 관내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생명존중과 자살예방 프로그램인 ‘생명사랑물결 교육’을 20일까지 진행한다.


생명사랑물결 교육은 학생들의 자아존중감을 향상하고, 자살 예방과 생명 존중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마련했다.


초등학교에서는 나와 너를 포함한 ‘우리’를 아끼고 사랑할 수 있도록 스스로에 대해 알아가고, 다양한 영상 시청과 미술 활동을 통해 자신의 강점을 찾아가며 우리가 모두 가치 있고 소중한 존재임을 배웠다. 또한 강점을 찾지 못한 학생들은 서로 찾아주는 경험을 통해 긍정적인 감정을 느끼도록 했다.


중·고등학교에서는 학생들이 현재와 성인이 되어 힘들어할 수 있는 다양한 이유와 이에 따라 나타날 수 있는 여러 자살 신호들을 알아봤다. 또한 자신의 ‘안녕’ 지수를 스스로 인지해보며 이를 높일 방법을 생각해보도록 다양한 영상을 시청하고 활동을 진행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은 “나뿐만 아니라 다른 친구들의 고민 해결 방법이나 어려움 등 여러 생각과 심경을 알 수 있어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강화교육지원청 관계자는 “학생들이 앞으로 마주할 수 있는 스트레스 상황을 극복하는 회복탄력성을 키울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학생들이 선생님과 고민을 적극적으로 나누고 심리‧정서적 어려움을 이겨낼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