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교육청, 2024학년도 고등학교 학적 업무 매뉴얼 제작·보급

“교육부 및 도 지침 반영 매년 매뉴얼 업그레이드”

 

전국연합뉴스 김동인 기자 |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은 10일 고등학교 학적 업무를 효율적으로 지원하고자 “2024학년도 고등학교 학적 업무 매뉴얼”을 제작하여 고등학교 115교에 보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매뉴얼은 고등학교에서 발생하는 학적 관련 민원의 신속한 해결 지원, 교육서비스의 질적 향상 제고, 학적 관련 각종 서식(안) 제시를 통한 업무 효율성 증대를 목적으로 제작한다.

 

학교 현장에 매뉴얼 보급 이후, 단위 학교 학적 운영 관리의 합리성과 효율성 증대는 물론,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요령에 근거한 고등학교 학적 관리 표준화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한다.

 

17개 시도교육청 중 고등학교 학적 업무 매뉴얼을 자체 제작하여 학교 현장에 보급한 시도교육청은 5곳이며, 매년 개정 사항을 반영하여 학교 현장을 지원하는 사례는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을 포함하여 3곳이다.

 

지난 6월 매뉴얼 제작을 위한 집필진 협의를 시작으로 11월 1차 안을 면밀히 검토 및 수정 후, 2024년 3월 중 제작하여 배포 예정이다.

 

또한, 내년 4월~5월에는 매뉴얼 제작 및 검토진이 주축이 되어 도내 전체 고등학교 교원 대상 연수를 실시하여 매뉴얼의 실효성을 높일 계획이다.

 

매뉴얼은 학적 업무 관련 고등학교의 구분 및 학교현황, 학적관리, 출결관리, 조기진급 및 조기졸업처리, 기타, 관련 서식 등으로 구성하여 고등학교 학적 업무의 바이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

 

신경호 교육감은 “2024학년도 고등학교 학적 업무 매뉴얼 제작 보급을 통해 관계 법령에 근거한 정확한 학적 민원 처리 및 교육수요자에 대한 맞춤형 교육서비스 운영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매뉴얼 제작과 배포 이후에도 교원 대상 연수 운영을 통해 학적 운영 및 처리 전문성 함양은 물론, 법령 개정에 따른 매뉴얼 제·개정 등 촘촘한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