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연합뉴스 김광원 기자 | 경기도성남교육지원청은 10월 26일 성남교육지원청 대강당에서‘2023 학생자치 활성화를 위한 교육장 정담회’를 개최했다. ‘더 좋은 세계를 위한 작지만 위대한 참여’를 주제로 오찬숙 교육장과 성남 청소년교육의회 의원, 관내 학생자치회 임원 약 8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행사는 1·2부로 나누어 진행됐다. 1부는 성남 청소년교육의회 의원들이 △학생들의 학습권을 보호하기 위한 교권보호 정책 △ 안전한 학교 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학교폭력 예방 정책 △친환경 생활태도 확산을 위한 학교 자원 절약 정책을 제안했다. 오찬숙 교육장은 학생들의 제안을 적극 검토하여 실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다고 화답했다.
2부는 학생자치 활성화를 위한 교육장 정담회가 실시됐다. 교육장과 학생들이 성남 교육의 방향 등 궁금한 점을 묻고 답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에 더하여 각 학교 학생자치회 학생들이 모여 소통할 수 있는 자리가 자주 만들어졌으면 좋겠다는 의견 등 학생들의 건의 사항에 대한 활발한 논의도 이어졌다.
오찬숙 교육장은 “학생들이 오늘의 경험을 바탕으로 보다 좋은 세계를 만들어가는 리더로 성장하기를 기대한다. 이를 위해 학교와 지역의 뜻을 모아 학생이 그리는 미래 교육에 힘쓰겠다”고 격려했다. 아울러 경기도성남교육지원청은 다양한 정책 기획 과정에 학생들의 의견을 반영하고 학교에서의 학생자치활동이 내실있게 운영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갈 예정이다.